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은 많지만, 채권 투자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채권시장이 주식시장보다 규모가 큰 편인만큼 채권시장이 주식시장을 선행한다는 통계도 있는데, 채권 투자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채권과 금리 경기 물가와의 관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의 의미 및 종류
채권은 정부와 금융기관, 기업 등이 정책이나 사업 수행에 자금을 필요로 할 때 발행하는 유가 증권입니다. 발행주체에 따라 종류를 나누는데, 국채, 금융채, 회사채로 나뉩니다.
- 국채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재정 자금을 마련하고자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예를 들어, 정부에서 주택 건설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주택채권을 발행하는데, 국민은 부동산 소유권 등기를 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합니다.
- 금융채는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며, 통화안정증권도 이에 속합니다. 한국은행은 시중 통화량을 조절하고자할 때 필요한 자금을 빌리고자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합니다.
- 회사채는 회사에서 사업자금을 빌리려고 발행하며, 전환사채, 신주인수권사채도 이에 속합니다. 투자자들은 주식을 거래하다보면 그 회사의 공시를 통해 전환사채 발행 공시도 접할 때가 많습니다. 전환사채는 다른 채권들과 마찬가지로 만기 후에 원리금을 확보할 수도 있는 반면, 전환 청구권을 통해 주식으로 전환하여 배당 및 시세차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채권 투자 방법
채권 투자 방법은 본인이 직접 투자할 수도있으며 채권 펀드를 통해 전문가에게 투자를 맡길 수도 있습니다.
- 직접 거래 : 본인이 직접 투자할 경우 증권 계좌를 통해 장내 채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수억 혹은 수천만원 단위로 소액으로 분할한 채권을 개인 매매할 수 있습니다.
- 간접 거래 : 채권 펀드를 통해 채권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펀드는 자산운용사에서 여러 투자자의 돈을 모아 운용하는 만큼 여러 채권에 분산 투자하여 위험성이 적고 안정적인 편입니다.
채권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는 매매차익도 있지만, 이자를 통해서도 수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채권을 사고나서 만기까지 보유해 확정된 이자를 챙길 수 있습니다.
채권에 관심 있으신 투자자들께서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채권 종목 정보 및 시세에 대해서 상세 검색할 수 있습니다.
채권 투자 시 고려해야할 사항
투자자들은 채권 시장을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낮아지는 역전 현상은 경기 침체를 예고하는 지표 중의 하나로 여겨집니다.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채권투자를 위해 채권과 경기, 금리, 물가와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와 채권 관계
경기가 좋아지면 대체로 채권 가격이 떨어지며, 경기가 둔화할 것이라 전망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합니다.
경기 성장으로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 과정
- 경기가 좋아질 거라 예상되면 기업들이 투자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채권 발행이 늘어납니다.
- 채권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집니다.
- 채권 가격이 하락하고 채권 금리는 상승합니다.
경기 둔화로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과정
- 경기가 둔화할거라 예상되면 채권이 안전자산으로 여겨져서 채권수요가 증가합니다.
- 채권 가격이 상승하고 채권 금리는 하락합니다.
금리와 채권 관계
채권 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대로 움직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채권이 살 사람이 많아지면 채권 가격이 오릅니다. 반면, 채권 발행자의 경우 채권 만기 시 이자를 낮게 줘도 채권의 수요는 여전히 많기 때문에 채권 금리는 낮아집니다.
투자자는 채권 만기까지 기다려서 이자 수익을 남길지 혹은 그전에 되팔아서 매매차익을 남길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권 가격이 오른 경우 매매 차익은 남길 수 있는 반면, 채권 금리는 떨어지기 때문에 만기 이자 수익률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미국 기준금리와 채권 금리 관계
투자자들은 채권 금리를 통해 기준 금리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미국 채권 금리 10년물 및 2년물 그래프와 기준금리 그래프를 비교하면, 미국채 금리가 기준금리를 선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채권 금리 그래프가 하락세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흐름이 상반기내내 지속된다면 기준금리 인하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 금리 장단기 스프레드로도 금융 시장의 흐름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장단기 스프레드는 미국 채권 금리 10년물과 2년물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장단기 스프레드로 경기 흐름을 예상해보고 싶으신 투자자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가와 채권 관계
물가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는 반면, 물가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합니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비춰보면, 물가는 상승하는 와중에 채권 만기 때 받을 원금과 이자는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 수익률은 낮아지면서 채권 투자 수요 감소로 이끌게 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인 상황에서는 채권 가격 하락 위험이 있어 채권 투자자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채권과 금리 경기 물가와의 관계를 통해 금융 시장의 흐름을 이해해보았습니다. 투자자들은 무작정 채권을 매매하기보다 금리 경기 물가와의 관계를 이해하며 위험은 줄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