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따르면, 퇴직해서 월급은 받지 않더라도 건강보험료는 계속해서 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는 은퇴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건강보험료를 납부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건강보험료를 알아보고, 보험료는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국민들이 의무로 납부하는 보험료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국민건강보험제도를 통해 질병 예방, 진료 및 치료와 같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출산급여 및 장기 요양급여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모두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료 및 장기 요양보험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 2024년 건강보험료율 : 7.09%
  • 2024년 장기 요양보험료 : 이때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 모두 건강보험료의 12.95%를 장기 요양보험료로 납부.

건강보험료를 구체적으로 계산해 보고 싶은 경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료 계산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에 대해서만 부과되며, 소득의 종류에 따라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보험료로 나뉩니다. 보수월액보험료는 보수로 받는 소득에 대해 보험료를 산정하며, 사업체에서 매달 근로자의 급여에서 공제하여 납부합니다. 반면, 소득월액보험료는 보수로 받는 소득을 제외한 임대 소득, 연금 소득, 이자 및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이 넘는 경우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 보수월액보험료 : 직장가입자의 보수월액에 건강보험료율을 곱해서 산정합니다. 2024년 건강보험료율은 7.09%로, 근로자 본인과 사업주가 50%씩 부담합니다.
  • 소득월액보험료 : 연간 2000만원 넘는 보수 외 소득을 12개월로 나누어 소득월액을 계산하여, 건강보험료율 7.09%를 곱해서 산정합니다. 근로자 본인이 100% 모두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임대소득이 3000만원을 받는 직장가입자의 경우, 소득월액보험료는 3000만원에서 2000만원을 차감한 1000만원을 12개월로 나눈 후, 건강보험료율 7.09%를 곱한 70875원을 납부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뿐만 아니라 재산에도 건강보험료를 부과합니다. 2024년 2월부터는 자동차에는 건강보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소득에 부과되는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 모두 소득에 건강보험료를 부과하지만,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책정 방법은 직장가입자와 상이합니다.
지역가입자의 소득에 부과되는 보험료 산정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직장가입자는 연 2000만원 넘는 소득에 대해서만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반면, 지역가입자는 소득이 발생하면 전체 소득 금액에 대해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 소득이 2100만원인 지역가입자는 100만원에 대해서 건강보험료를 부과하는 게 아니라 2100만원에 대해서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지역건강보험료를 부과하는 소득 종류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자 및 배당 소득,근로 소득,사업 소득,연금 소득이 있는데, 소득 종류에 따라 보험료 부과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 종류 건강보험료 부과 여부 적용 비율
이자 및 배당 소득 O 100%
근로 소득 O 50%
사업 소득 O 100%
공적연금 소득 O 50%
사적연금 소득 X

근로 소득 및 연금 소득의 경우, 50%만 소득으로 인정합니다. 이때, 공적연금소득에만 건강보험료를 부과하고, 사적연금소득에는 건강보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소득보험료는 연간 소득에 따라 금액이 상이합니다.

  • 연간 소득 336만원보다 적은 경우 : 건강보험료 1만9780원만 납부합니다.
  • 연간 소득 336만보다 많은 경우 : 소득의 7.09%를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합니다.

재산에 부과되는 건강보험료

재산에 부과되는 건강보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가 부과되는 재산에는 주택, 건물, 토지, 전월세 보증금이 있습니다. 주택,건물,토지와 같은 부동산은 재산세 과세표준을 그대로 재산 금액으로 평가하고, 전월세 보증금은 30%만 재산가액으로 평가합니다.

재산에 부과되는 건강보험료는 등급을 나눠서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재산은 60개 등급을 나누며, 등급마다 일정한 점수를 부과하여 1점당 208.4원을 보험료로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 5억원인 주택에는 785점의 재산점수를 부여하며, 재산보험료로 월 16만3590원을 납부해야합니다. 장기 요양보험료 2만1180원을 더하여, 총 18만 4180원을 보험료로 납부합니다.

건강보험료 산정방법

마치며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알아보았습니다. 직장가입자와 달리 지역가입자는 재산보험료도 부과됩니다. 정년을 앞둔 가입자의 경우, 재산에 부과되는 건강보험료를 미리 계산하고 대비하면 좋을듯 합니다.

Leave a Comment